top of page

 성공회 소개

 

그리스도교의 가장 큰 분열은 1054년에 일어난 서방교회와 동방교회의 분열이었습니다. 서방교회도 중세를 거치면서 16세기 종교개혁으로 다시 큰 분열을 겪습니다. 하나였던 서방교회가 천주교, 루터교, 장로교, 성공회 등으로 분열된 것입니다. 이후 성공회는 17세기에서 19세기에 다양한 선교 활동으로 세계에 확대되었습니다. 성공회(聖公會)라는 교단 명칭은 전통적인 신경인 니케아 신경과 사도신경에 나오는 “거룩하고 공번된 교회” Holy Catholic church 에서 따와서 한자 문화권인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쓰입니다. 미국에서는Episcopal Church 혹은  Anglican Church 라고도 불립니다.

성공회는 긴 역사를 통과하며 다양한 신앙 전통과 신앙의 개성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성공회는 나라와 문화마다 다양한 색깔을 지니며, 한 교회 안에서도 신앙과 신학의 흐름이 매우 다양합니다. 다른 교단과 연관하여 성공회를 간단히 표현하라면,  ‘가톨릭 전통을 유지하는 개신교’라고 해도 좋습니다.
전 세계 164개국에 퍼져 있는 성공회는 세계적으로 단일한 교단입니다. 이 세계 성공회를 the Anglican Communion 이라고 부릅니다. 단일 교단으로서 세계 성공회는  천주교와 러시아 정교회 다음으로 큰 교단으로 약 1억명의 교인이 있습니다.

 

성공회는 그리스도교 역사와 전통에 깊은 뿌리를 둔 정통교회입니다. 성공회는 성서가 전하는 복음의 메시지를 곡해하거나 자의적으로 해석하지 않습니다. 오랜 교회 전통을 바탕으로 복음의 메시지를 더욱 새롭고 풍성하게 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 교계에 잘 알려진 존 스토트는 성공회 신부이며, 많은 독자를 거느린 탁월한 신약학자 톰 라이트 역시 성공회 주교입니다. 캔터베리 대주교를 지낸 로완 윌리암스는 세계 신학을 이끄는 석학입니다.
그리스도교 신앙에 충실한 성공회는 성서를 기준으로 하느님의 뜻을 식별하며, 교회 공동체가 경험하고 지켜온 전통을 존중하며 신앙을 실천합니다.

 

         

성공회 교회의 특징

 

1.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교회의 전통을 수호하며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개혁하는 보편교회’입니다.

진화론의 찰스 다 윈은 잘 알려진 성공회 신자이며, 소설 ‘나니아 연대기’로 유명한 영국의 지성인 C. S. 루이스는 무신론자였다가 치열한 고민 끝에 성공회로 회심한 사람입니다. 이들은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Faith Seeking Understanding)을 가졌던 사람들입니다. 오늘날에도 과학자이자 성공회 신부인 알리스터 맥그라스, 존 폴킹혼 등 여러 지성인들이 성공회 공동체에서 함께 신앙생활을 하며 이성의 사유로 신앙의 깊이를 더욱 더 풍요롭게 합니다.

 

2. 이성을 통해 신앙의 사유를 더욱 깊고 풍성하게 해 주는 교회입니다.

미국의 유명 배우 로빈 윌리암스는 자신이 성공회 신자인 10가지 이유를 이야기하는 중에 가장 중요한 점을 ‘당신이 무엇을 믿든지 간에, 적어도 한 사람의 성공회 신자는 당신을 이해하고 당신의 생각에 동의해 주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성공회는 정직하게 고민하는 모든 이와 함께하는 교회입니다.

 

3. 정직하게 신앙을 고민하고 나누는 열린교회입니다.

인종분리정책 반대운동을 주도하며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놀라운 변화를 가져 온 데스몬드 투투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성공회 대주교입니다. 노벨평화상 수상자이기도 한 그는 지금도 세계의 평화를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예수원의 설립자로 유명한 대천덕 신부는 성공회 사제로서 성서에 따르는 영성생활과 경제적 정의를 실천하기 위해 헌신했습니다. 성공회는 정의와 평화를 위한 예언자의 소임을 다하며, 사회의 분열과 갈등의 극복을 위해 형제 교회, 이웃 종교와 연대하여 활동합니다.

 

4.신앙의 실천을 중요하게 여기는 평화와 생명의 교회입니다.

인종분리정책 반대운동을 주도하며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놀라운 변화를 가져 온 데스몬드 투투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성공회 대주교입니다. 노벨평화상 수상자이기도 한 그는 지금도 세계의 평화를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예수원의 설립자로 유명한 대천덕 신부는 성공회 사제로서 성서에 따른 경제적 정의를 실천하고 그리스도의 영성 공동체를 위해 헌신했습니다. 성공회는 정의와 평화를 위한 예언자의 소임을 다하며, 사회의 분열과 갈등의 극복을 위해 형제 교회, 이웃 종교와 연대하여 인권과 차별. 소수자들을 위한 하느님의 정의를 위한 활동을 합니다.

 

성공회 신앙

1, 하느님의 말씀인 성서를 존중합니다.

  신약과 구약 66권이 신앙의 경전입니다.

2, 하느님께서 주신 이성을 존중합니다.

 이성은 성령의 도우심 가운데 하느님의 뜻을 이해하고, 개인과 공동체가 하느님의       뜻을 식별하게 하며, 하느님의 거룩한 일에 참여하도록 우리를 인도하고 돕습니다.

3, 사도로 부터 이어오는 초대교회로 부터 이어지는 전통을 존중합니다.

교회가 동방 서방으로 갈라지기 이전에 이루어진 공의회의 결정과 전통을          존중합니다.  

bottom of page